티스토리 뷰

클린 코드가 단순히 멋진 것이라거나 사치품이 아니라는 것을 이해해는 것이다.

클린 코드는 필수적인 적이다.


코드의 품질을 관리하지 않는다면 결과적으로 기술 부채가 누적되어 실해한 프로젝트가 될 가능성이 높아진다.

비슷한 맥락으로 조금 더 자세히 들어가면 포매팅과 문서화에 대한 개념이 있다.


이것은 당장 꼭 필요하지 않은 오버 스펙의 작업처럼 들릴지도 모르지만, 이거 역시 코드를 관리하는데 있어서 기본적인 역할을 한다.


여기서 훌륭한 코딩 가이드 라인을 준수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를 분석 해볼 것이다.

코드를 문서와 일치시키려면 왜 지속적인 작업이 필요한지 살펴보고 이를 자동화 하기 위한 도구는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 본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빌드의 일부로서 주요 도구를 설정하여 자동 실행되도록 할 것이다.

클린 코드란 무엇이고 그것이 왜 중요한지 왜 포매팅과 문서화가 중요한지 이 과정을 어떻게 자동화 하는지 알게 될것이다.


이를 통해 새로운 프로젝트를 신속하게 구조화하는 방법과 좋은 품질의 코드를 목표로 하는 마음가짐을 습득해야한다.



- 클린 코드는 포매팅 이상의 훨씬 중요한 것을 의미한다.


- 때문에 표준 모패팅을 유지하는 것이 유지보수성의 핵심 유의사항이다.


- 파이썬이 제공하는 기능을 사용하여 자체 문서화된 코드를 작성하는 방법


- 코드의 레이아웃을 일정하게 유지하여 팀 멤버들이 문제의 본질을 해결하는데 초점을 맞출 수 있도록 도구를 설정하는 방법



[클린코드의 의미]


클린 코드에 대한 유일하고 엄격한 정의는 없다.

또한 공식적으로 클린 코드를 측정할 방법도 없을 것이다.


따라서 코드가 얼마나 좋은지, 나쁜지 유지보수 가능한지 그렇지 않은지 유지보수 가능한지 그렇지 않은지를 알려줄 수 있는 도구도 없다. 물론 체커(checker)를 사용해 문법을 체크하거나, 린터(linter)를 사용해 취약한 부분을 찾아내거나


정적 분석기를 실행해 코드를 분석할 수는 있다.

실제로 이런 도구는 많은 도움이 되지만 충분하지는 않다.


클린 코드는 기계나 스크립트가 판단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전문가가 판단할 수 있는 것이다.


수십 년 동안 프로그래밍 언어라는 것은 인간의 아이디어를 컴퓨터에 전달하기 위해 사용하는 언어라고 생각해왔다.

그러나 그건 틀린 생각이다. 이러한 생각은 진실이 아니라 진실의 일부분일 뿐이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진정한 의미는 아이디어를 다른 개발자에게 전달하는 것이다.


여기에 클린 코드의 진정한 본질이 있다. 클린 코드인지 아닌지는 다른 엔지니어가 코드를 읽고 

유지 관리할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


우리는 코드를 작성하는 것보다 읽는데 훨씬 많은 시간을 소비한다. 기존 코드를 수정하거나 새로운 기능을 추가할 때마다 수정하거나 확장할 코드의 환경을 먼저 읽어야만 한다.


파이썬이라는 언어자체는 의사소통을 하기 위한 도구일 뿐이다.



[클린코드의 중요성]


클린 코드가 중요





























댓글